73
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 ([email protected]) Social Media 마케팅 전략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Embed Size (px)

DESCRIPTION

웹스미디어 모바일 비즈니스 전략 과정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 강의자료

Citation preview

Page 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마켓캐스트 대표 김형택([email protected])

Social Media마케팅 전략

Page 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1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Page 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개방화되고 서로 연결돼 있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의 고객 접점을 기반으로 관심사 및 정보공유를 통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한편,

고객과 열려 있는 대화로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일련의커뮤니케이션 활동

Page 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개인과의 관계를 기반으로 고객이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대화하는

Pull 커뮤니케이션

Page 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연결된 네트워킹을 통해 지속적으로관계를 확장해 나가는

확산 커뮤니케이션

Page 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2 소셜 미디어 마케팅 사례

Page 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기업의 트위터 활용

Page 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Following 요청형 RT 요청형 속보,중계형

사진,사연응모형 메이븐관리형 옴브즈맨형

기업 트위터 이벤트 활용

Page 1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페이스북 활용 브랜드 마케팅

Ford 2011 Explorer Reveal

Page 1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의 아이디어를 서브스에 반영

Dell IdeaStorm

Page 1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GAP의 로고 디자인 피드백

GAP 로고

Page 1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매장 방문 및 상품 판매연계 활용

Toy StoryWestfield Valley Fair

Page 1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센터 및 기부 활용

ParatureKOHL'S

Page 1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프로필 메이크업 및 사진을 찍어드립니다.

KARACHI MediaXpress Studio

”“

EsteeLauder Your Profile

Page 1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페이스북 위기관리가 필요

Nestle “Greenpeace Paml oil”

“ ”

Page 1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아름 다운 마음이 모여 기적을 만듭니다.

Gmarket “후원SNS”

“ ”

Page 1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빠르고, 솔직하게 핵심을 이야기하고최선을 다하라

Source: 소셜미디어 이슈대응 사례, 강함수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 블로그

Page 1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마운티뷰 민주주의

Mountain Dew “Dewmocracy”

“ ”

Page 2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메뚜기 초콜렛 드셔보세요

Grasshoppers

“ ”

-4,911% traffic increase from April to May

- 144,843 video views with 162 comments

- 1,500 tweets

- 120 blog posts in one month

- Tweets from Guy Kawasaki,

Kevin Rose, and Jason Calacanis

- 7 national TV mentions

Page 2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http://twitter.com/Starbuckshttp://www.facebook.com/Starbucks

http://mystarbucksidea.force.com/

http://www.youtube.com/user/Starbucks

http://www.flickr.com/groups/

starbuckscoffeecompany/

http://foursquare.com/

Starbucks의 Social Media 전략

Page 2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니즈 파악

Page 2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Page 2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 관계 구축을 통한 브랜드 강화

Page 2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tarbucks Barista badge

고객 접점을 기반한 매장방문 촉진

Page 2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3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기획

Page 2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과의 대화, 관계, 참여에초점을 맞춰 Social 마케팅 전략수립

Page 2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것은기업의 전략 및 고객에 대한 이해가

최우선

Page 2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얻고자 하는정확한 가치를명확히 설정

기존의 소셜미디어자원에 관한 분석이

선행

소셜미디어의 성격및 고객관계 구축형성특성 파악 마케팅채널 구축

관계형성 및대화중심의커뮤니케이션과 운영지침설계

측정을통한 마케팅전략 효과분석

목적 및방향성 수립

소셜 미디어자원파악

고객접점및 마케팅채널 구축

커뮤니케이션운영 방법

설정

측정 및효과분석

소셜미디어커뮤케이션

최적화

Feed Back

고객커뮤니케이션및 고객반응 유도를위한 Social Media커뮤니케이션최적화

Page 3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1

기업이 얻고자 하는목적과 방향성 수립

Page 3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ource:기업 소셜 미디어 운영 현황 조사 . 2010.07

고객소통과 정보공유수단으로 활용

Page 3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기업 및 제품홍보브랜드인지도강화고객서비스채널이벤트 및 프로모션고객관계형성고객협력채널

Page 3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Engagement!!

Page 3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Dell 2.0고객가치극대화

Page 3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커뮤니케이션강화

Page 3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2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기존의소셜미디어 자원파악 선행

Page 3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소셜미디어 자원은 기존 회사가 운영하는 회사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자사 직원의 소셜미디어 활용, 외부 브랜드 커뮤니티 및 개설 까페, 상품의 리뷰페이지, 개설 블로그 및 관계구축 현황까지면밀하게 분석

Page 3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구분 채널사이트

명가입

회원수주요구성 주요메뉴 운영구성 관계연결

Home

page

Corporate

Brand

Commun

ity

Café

기타

Blog

Corporate

Brand

Micro

Blog

Twitter

Metoday

SNS

Facebook

Youtube

Flickr

기타

마케팅/홍보

Review

제휴

Page 3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Story 와 커뮤니케이션 방식

운영조직 및커뮤니케이션메이커

Page 4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4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3

소셜 미디어 성격 및 고객관계구축형성의 특성을 파악하여

마케팅 채널을 구축

Page 4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채널 주요 특징 주요 활용 마케팅Tool

구독중심의 정보채널다양한 디지털 컨덴츠 기록검색친화적인 환경확장이 용이해 소셜 Base Camp로 활용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관련 정보 제공기업 및 제품 스토리 입소문

RSS덧글위젯

대화중심의 고객커뮤니케이션 채널Follwer 관계를 통한 고객 관리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빠른대화 중심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다양한 이벤트 진행 가능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관련 정보 제공고객문의 대응이벤트 진행 고객대화 채널 활용

FollowingRTOut Link

페이지를 통한 고객관계 형성 채널친구맺기를 통한 관계형성대화를 통한 커뮤니케이션다양한 App 이용 활용 가능회원 및 타서비스 연동 활용 고객참여 중심 활용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기업 및 제품 브랜드 구축이벤트 진행 고객대화 채널 활용

FanPageLikeApplication

동영상 중심의 미디어 채널 펌을 통한 공유 진행

기업소식 및 상품소개광고 및 UCC 제공입소문 채널 활용

SubscribeSource Link덧글

40%

50%

30%

20%

Source: marketcast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특징 분석

Page 4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ource: Corporate Social Media Study 2010.10

Page 4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ource: Corporate Social Media Study 2010.10

Page 4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hare

Watch

Mob

1,272

Page 4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Your Handle: ___________________

Brand-friendly, keyword conscious Profile, 160 characters or les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Your Blog’s Top 5 Categories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Your Fan Page’s nam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ts role, positioning, & purpos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rofile & Fan Page

Pages in Your Core Site Map (i.e. Home, About, Contact, Products, Services, Events, Press, etc.)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Your Fan Page’s nam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Its role, positioning, & purpose: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Page 4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4

커뮤니케이션 방법 및관리 운영방법 설정

Page 4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소셜미디어는 관계를 형성하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지속적인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친근하고 대화하는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함

Page 4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1.먼저리서치 및 경청하라

2.대화 및 소통을 통한 관계를 형성하라.

3. 친숙하고 사람냄새 나도록 하라.

4. 고객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라.

5. 대화, 전달, 지원 등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을 명확히 하라

6. 덧글, RT 를 적절히 활용하라.

7. 하루에 3~5개 이내로 포스팅 하라.

8.포스팅시 문장 구성, 어투, 맞춤법, 오자탈자 등을 점검하라

9. 브랜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제공하라.

10. 고객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라

11. 다른 소셜 미디어와 연동하라.

12. 고객이 공유하기 쉽도록 구성하라.

Page 5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이슈/시기성

최고/최대

추천(명소,맛있는,음악등)

하는방법~~/~~(몇)가지 / 비법

추억/감성자극

신기/엽기(?)

생활정보(건강,재무,음식)

3B(Beauty, Baby, Beast)

패러디

Page 5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담당자를 선정하여 관리원칙및 운영가이드를 기반으로 관리하고 운영되도록 해야함

Page 5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제품/서비스 개선

기업/제품문의

불만 문의

HR 문의

기타

제품 출시, 홍보

제품 개선, 답변

문의사항 응대

제품정보제공

소셜미디어 응대

이벤트

제품관련 안내

기타

CEO

홍보

개발

CS

인사/법무

고 객 기 업 조직구성

Page 5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제품 및 고객의 특성에 맞춰 운영주기, 포스팅시간, 포스팅 횟수를조절하라.

Page 5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5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5

Social Media에기반하여 마케팅을 최적화

Page 5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5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타겟에 맞는 소셜 미디어를 최적화 하라“ ”

동양종합금융

Page 5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최적화 하라“ ”

Page 5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이 반응할 수 있도록 구성하라“ ”

Page 6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다양한 소셜 미디어 Tool을 기반으로마케팅을 최적화하라 ”“

Page 6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소셜미디어에 참여할 수 있도록정기적인 이벤트를 기획하라“ ”

Magnum “The Magnum Dilemma”

Page 6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고객이 부담감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쉽고 재미있게 구성하라.“ ”

IKE “Facebook Showroom”

Page 6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온/오프라인 및 매체를 연결하고 통합하라“ ”

Tasti D-Lite

Page 64: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6

효과측정 및 고객반응분석을통한 FeedBack

Page 65: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66: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마케팅 기획의 목적 과 목표중심의 설계

마케팅 단계별 프로세스에 의한 진행

마케팅 목적,목표 및 단계별과정 효과분석

마케팅결과에 기업내 전략 성과 평가

과정지표(Activity/Process)

결과지표(Output)

성과지표(Outcome)

산출지표(Input)계획

실행

측정

평가

Page 67: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Blog

Facebook

Twitter

Youtube

Site Data:

• Log files

• Page tag data

• Network

traffic data

Websites,Phones,etc.

Data

gathering

Analysis

tools

Metrics

Back office/

System data

• Transactional

• CRM

Tool-

specific

Web-

specific

Analytics

Tool

Web +OtherData

Analytics

Tool

Data

Analysis

Tool

DataReporting

Interface

Analysisand

Reports

External Data

• Usability

studies

• Lifestyle data

• Competitor

data

• etc.

Integrated

e.g.

intranet

Single datapool (datawarehouse)or multipleseparatedata pools

• Page views

• Visits

• Unique users

• Referring URLs

• Conversion rates

• Response rates

• Path analysis

• etc.

Page 68: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TimeDay Month

Low

High

Customer Channel Service Activity Ratio

Volume

Visitor

Unique Use

Log-in Visitor

Profile

Contents

Community

Commerce

Click

Lead

Sales

Repeat

Activity/Process

SNS

-Blog/FB/Twitter

- Youtube/Etc

Brand Page

Search Engin

E-mail

Reach Ratio

Click Ratio

Acquisition Ration

Conversion Ration

Sales Ration

ROI/증가율/도달율/기여도/효과율/점유율

High

성과지표(Outcome)

결과지표(Output)Inflow Outflow

과정지표(Activity)

산출지표(Input)

Page 69: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양적 지표 질적 지표 ROI지표

방문자수댓글, 트랫백, RTFan, Like, Follwoer 수스크랩수채널구독자수

방문자 유입경로댓글, 트래백 성향Follow 구성이용자들의 언급횟수 및내용

증가율도달율기여도효과율점유율판매율만족도

Page 70: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Source: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투자수익률을 측정할 수 있을까/MIT Sloan Management Review 2010.11

Page 71: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팔로우수(독자수) 4000명클릭율(CTR) 0.4~4%(사용자 회사의 고객데이터 평균 가정 1%)CPC단가 100원(검색광고 CPC단가 가정)

독자수 × 클릭율 × CPC

4000(명) × 0.01(1%) × 100(월)= 4,000(원)

1 Follower 당 1원

Page 72: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Page 73: Social media marketing strategy marketcast

URL: www.marketcast.co.kr

E-mail: [email protected]

Twitter: @youforyou

Facebook: facebook.com/trendcast

Mobile: 010-2354-6865

Human , Communication and Marketing | Market Cast